본문 바로가기

짧막 상식

지구 둘레는 몇km일까?


지구 전체의 둘레는 km 단위로 얼마나 되는지가 궁금해졌어요. 작년 설 연휴때 캐나다로 가족여행을 다녀왔는데, 캐나다까지 가는데 참 멀더라구요. 비행기로도 10시간 정도 가서, 캐나다에 도착해서도 비행기로 4시간 이상을 갔으니, 얼마나 멀게 느껴지던지.. 지구 전체의 둘레는 어마어마 하겠지요? 어떻게 측정을 할 수 있는지고 궁금합니다

 

Q. 지구 둘레는 몇KM 인가요?

 

 

자료출처 : 파이낸셜 뉴스 <지구의 둘레는?>

 

관련 기사를 읽어보면 최신 기술로 측정한 지구의 둘레는 약 4만 120km 라고 합니다. 대략 4만키로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. 이거리는 시속100키로 차로 달리면 400시간을 가야 한다고 하니, 어마어마한 시간 같기도하고.. 하루에 10시간씩 운전하면 40일이면 갈 수 있는거리이니, 상상도 못할 거리는 아닌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.

 

최첨단 장비 없이 작대기 하나만으로도 지구의 둘레는 거의 정확하게 계산해낸 사람이 있다고 하네요.

 

 

자료출처 : 다음팁 <지구과학 - 지구 둘레 길이는 몇 킬로미터 인가>

 

에라토스테네스는 간단한 비례식으로 지구의 둘레를 구했고, 그 길이가 오늘날 기술로 실츩한 거리에 비해 15% 정도 큰 수준이니, 그만하면 엄청 정확하게 측정한 셈이네요. 이분이 지구의 둘레를 구했던 보다 자세한 설명은 이글에서 참고하시면 됩니다. 그런데 저는 읽어봐도 이해가 다 되지는 않네요. 역시.. 과학쪽하고는 친하지 않은가 봅니다. ㅠㅠ


The goal of life is living in agreement with nature. – Zeno